본문 바로가기
  • The Better Tomorrow
건강상식

수면유도제와 수면보조제 성분과 차이점을 알아보자 (feat. 불면증)

by dandylife 2024. 1. 26.
반응형

다양한 이유로 불면증으로 잠 못 드는 분들이 주변에 참 많이 보입니다. 잠자리에 눕자마자 기절하듯 잠드는 사람들이 얼마나 부러운지 모르겠습니다. 오늘은 이러한 불면증에 수면유도제를 써야 하는지 수면보조제를 써야 하는지 그 성분과 뜻을 자세히 알아보고 차이점에 대해서도 살펴보겠습니다. 그리고 이러한 약들이 가지고 있는 부작용 또한 알아보겠습니다.

 

목차

     

    수면유도제

    수면유도제는 수면을 '유도'하는데 초점을 맞춘 약물이라 생각하면됩니다. 주로 수면 장애의 치료나 수술 전 마취에까지 광범위하게 사용되고 있습니다. 이러한 약물들은 주로 뇌의 특정 신경 전달물질에 작영하여 신경 시스템을 둔화시키고, 이로 인해 수면을 유도하는 과정을 통해 수면에 이르게 합니다.

    수면유도제 성분

    • 벤조디아제핀 계열 수면제: 이 계열의 약물들은 수면을 유도하고, 불안을 줄여주는 역할을 합니다. 대표적으로 알프라졸람(Xanax), 디아제팜(Valium), 롱게핀 등이 있습니다.
      부작용 : 이 약물들은 중독성이 있으며, 장기간 사용 시 의존성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. 또한 혼란, 기억상실, 기분 변화 등의 부작용이 있을 수 있습니다.

    • 비벤조디아제핀 계열 수면제: 이 계열의 약물들은 수면의 질을 개선시켜주며, 졸피뎀(Ambien), 에스졸피클론(Lunesta) 등이 있습니다. 
      부작용 : 벤조디아제핀 계열에 비해 중독성이 낮지만, 여전히 장기간 사용 시 의존성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. 또한 피로감, 입맛 없음, 헛구역질 등의 부작용이 있을 수 있습니다.

     

    수면보조제

    수면보조제는 수면의 '품질'을 개선하는데 초점을 맞춘 약물로, 주로 비정상적인 수면 패턴을 정상화하거나 수면 시간을 늘리는 데 사용됩니다.

    수면보조제 성분

    • 라토닌 수면제: 멜라토닌은 우리 몸에서 자연적으로 생성되는 호르몬으로, 수면 주기를 조절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. 멜라토닌 수면제는 잠에 들기 어려운 사람들에게 도움을 줍니다.
      부작용 : 이 약물은 장기간 사용 시 효과가 감소하며, 두통, 혼란, 기분 변화 등의 부작용이 있을 수 있습니다.

    • 안티히스타민 수면제: 안티히스타민은 알레르기 증상을 완화 및 감기약으로도 사용하는이 약의 특성상 피로를 유발하는 부작용을 역이용하여 수면 보조제로도 사용됩니다. 감기약을 먹으면 졸음을 유발하는 것이 바로 그 이유 때문입니다.  대표적으로 디펜히드라민이 있습니다.
      부작용 : 장기간 사용 시 효과가 감소하며, 구강 건조, 비전 문제, 요로 감염 등의 부작용이 있을 수 있습니다.

     

    수면유도제와 수면보조제의 차이점

    병원처방의 유무

    수면유도제 경우 반드시 병원에서 전문의의 진단을 통한 처방을 받아 구입을 할 수 있습니다. 반면에 수면보조제는 전문의 처방없이 건강보조식품으로 취급되는 경우가 많아 외국 같은 경우에는 슈퍼마켓에서도 구입이 가능할 정도로 일반적으로 통용되고 있습니다. 우리나라의 경우에는 수면보조제를 일반 약국에서 편하게 구입할 수 있습니다.

     

    불면증
    불면증

     

    수면 유도인가? 수면 품질개선인가?

    수면유도제와 수면보조제의 두번째 차이점은 수면의 목적을 어디에 두느냐에 따라 그 차이점이 발생합니다.

    수면유도제의 경우 수면을 유도하는것에 초점을 맞춘 의약품인 반면 수면보조제는 수면을 정상화하거나 수면의 품질을 좋게 개선하는데 초점을 둔 의약품에 가까운 건강보조식품으로 생각하시면 될 듯합니다.

    또한, 수면 유도제는 주로 수면 장애 치료나 수술 전 마취에 사용되는 반면, 수면 보조제는 일시적인 수면 문제나 장기적인 수면 패턴 개선에 사용됩니다.

     

    수면보조제의 경우 건강보조식품에 가깝다 하더라도 오남용을 하면 더 큰 부작용을 초래할 수 있기에 반드시 복용방법을 철저히 지키며 정량을 섭취해야 할 것입니다.

     

    불면증을 이겨 내기 위한 다른 방법

     

    불면증을 개선하기 위한 다양한 비약물 치료법들이 존재합니다. 이러한 방법들은 약물 치료의 부작용을 피하면서도 효과적인 수면을 도와줄 수 있습니다. 간헐적 불면증이라면 첫 시작을 약으로 치료하는 것이 아닌 아래와 같은 비약물 치료 방법을 통해 수면의 질을 높이는 것을 권해 드립니다.

    • 생활 습관 개선: 규칙적인 수면 습관을 가지는 것이 중요합니다. 매일 같은 시간에 잠자리에 들고 일어나는 것, 침실을 어둡고 조용하게 유지하는 것, 카페인과 알코올 섭취를 줄이는 것 등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.
    • 운동: 규칙적인 운동은 수면의 질을 개선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. 하지만, 잠자리에 들기 직전에 강한 운동을 하는 것은 수면을 방해할 수 있으므로 주의해야 합니다.
    • 스트레스 관리: 스트레스는 수면을 방해하는 주요 원인 중 하나입니다. 따라서 스트레스를 관리하는 것이 중요합니다. 요가, 명상, 호흡 운동 등의 이완 기법이 스트레스를 줄이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.
    • 인지 행동 치료: 이는 불면증을 치료하는데 매우 효과적인 방법입니다. 이 치료법은 수면에 대한 부정적인 생각과 걱정을 바꾸는 것, 잠자리에 대한 스트레스를 줄이는 것, 수면 습관을 개선하는 것 등을 포함합니다.

     

    마무리

    모든 약에는 부작용이 있습니다. 그래도 그 부작용보다 치료의 효능이 더 클때 부작용을 감수하면서 약을 쓰게 되는 것입니다. 많은 약들 중에 특히 조심해야 하는 약이 바로 수면에 관한 약입니다.

     

    의존성이 무척 크기 때문에 수면의 질을 개선하고 엉망이 된 수면패턴을 정상화 시킬 정도로만 약을 복용해야 하는데 습관적으로 약을 안 먹으면 불안해지고 난 잠을 못 잘 거야 하는 의존성이 강해진다면 처음부터 약을 복용하지 않는 것이 더 바람직한 것이겠죠!

     

    참고로 수면유도제 최대 복용기간은 3주 이하 입니다. 어쩔 수 없이 약을 복용해야 한다면 최대한 조심성을 가지고 복용하시길 바랍니다. 감사합니다.

     

     

     

    심장제세동기(자동심장충격기) 원리와 작동방법을 알아보자.

    학교, 유치원, 관공서 등 꼭 법정의무대상이 아니더라도 요즘엔 많은 직장에서도 심폐소생술 교육을 실시하고 있습니다. 그렇지만 신경 써 교육을 받지 않으면 금방 잊어버릴 수 있기에 오늘은

    dandylife1.com